학회지

The Choson Dynasty History Association

편집방침(투고 규정)

home학회지편집방침(투고 규정)

편집 방침

 

 

 

본 학회의 편집 방침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일반원칙

 

1. 투고 희망자는 원고작성 요령에 맞추어 글로 작성된 논문 파일(논문제목, 성명, 소속, 지위, 목차, 국문요약, 본문, 참고문헌, 영문초록)을 제출해야 한다.

2. 원고분량은 연구논문의 경우 200자 원고지 150, 비평논문은 100매를 기준으로 한다.

3. 국문요약은 200자 원고지 6매 내외로 하며, 핵심어는 5~8개로 한다.

4. 본 연구지에 게재하는 논문의 본문에서는 한문이나 구미 어문을 될 수 있는 대로 피하고 필요한 경우 각주에서 달기로 한다.

5. 본문 안에서 사료를 인용한 필요가 있을 때에는 번역문을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6. 논문의 본문 중에 저자의 이름 밑에 붙이는 존칭을 일체 생략한다.

7. 논문 작성 시 조선왕조실록원문의 각주는 되도록 피한다.

8. 장 제목은 머리말(혹은 서론, 서언 등)과 맺음말(혹은 결론)을 포함하여 로마자(, , Ⅲ……), 절 제목은 1, 2, 3의 형식으로, 항 제목은 1)  2)  3)의 형식을 원칙으로 한다.

9. 연대 표기는 서기를 쓰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한 경우 괄호를 하여 왕대를 부기한다.

8. 보기 1727(영조 3)

 

 

. 문헌이용

 

1. 인용방법은 단행본의 경우 저자명, 책명, 출판사명, 출판연도, 쪽수의 순서로 적는다. 논문의 경우 필자명, 논문제목학술지명 호수, 출판연도, 쪽수의 순서로 적는다.

2. 책명과 학술지명은  로 표시하고, 논문 제목은 「 」로 표시한다. 구미문헌의 경우 책명과 학술지명은 이탤릭체로 표기하고, 논문 제목은 “ ”로 표시한다.

3. 쪽수를 표시할 때에는 으로 표시한다. 구미문헌의 경우는 ‘p’‘pp’로 표기한다.

4. 韓國 古典의 경우는 책명, 권수, 몇년, 몇월로 적는다.

5. 학술지나 저서의 권수, 호수, 집수, 통권수는 아라비아 숫자를 쓴다.

6. 쪽수는 권, , 집의 숫자 다음에 쉼표( , )를 찍고, 이어서 쓰되 여러 쪽이 계속 인용될 때는 시작하는 쪽수와 끝나는 쪽수 사이에 물결표(~)를 쓴다.

7. 문장 내용 중 강조는 ‘ ’ 표시하고 인용문일 경우는 “ ”로 표시한다.

8. 앞에 인용한 문항의 반복을 피하기 위하여 앞의 책, 앞의 논문, 위의 책, 위의 논문 등으로 표기한다. 구미문헌의 경우는 Ibid., op.cit를 사용한다.

9. 기타 이 규정에 명시되지 않는 내용은 조선시대사학보 최근호 및 학계의 관행을 따른다.

1. 보기英祖實錄 2, 영조 즉위년 126일 을해.
備邊司謄錄, 순조 2419일 계유.
承政院日記, 철종 4523일 정묘.
徐必遠六谷遺稿 4, 辭江華留守疏.
崔承熙, 集賢殿 硏究歷史學報 33, 1967, 58~59쪽 참조.
李成茂朝鮮兩班社會硏究 一潮閣, 1995.
崔承熙, 앞의 논문, 1967.
李成茂, 앞의 책, 1995.

. 참고문헌 작성 및 표기방식

 

1. 참고문헌은 원칙적으로 본문에서 인용한 저서와 논문으로 한정한다.

2. 단행본, 일반논문 순서로 작성하며, 학위논문은 일반논문에 포함시킨다.

3. 단행본과 일반논문은 별도로 구분하지 않고, 한 줄 줄바꿈으로 나눈다.

4. 각 논저의 작성언어를 기준으로 한국어 저작과 외국어 저작을 구분하여 작성한다.

5. 배열순서는 한국어 논저의 경우 저자 가나다순으로 하고, 일본인, 중국인의 이름은 한자의 한국식 발음 가나다순을 기준으로 한다.

 

 

. 기타

 

1. 각주 속에서 인용문을 제시할 경우, 전거를 먼저 제시하고 인용문은 그 뒤에 겹따옴표(“ ”)로 부기한다.

1. 보기英祖實錄 2, 영조 즉위년 126일 을해, “待敎朴文秀上疏 略曰 前正言羅學川疏有曰 辛丑以後 公道尤喪 大小榜眼 都是形勢 滿朝靑紫 不受人指點者幾人 臣卽癸卯榜也.”

2. 표의 번호와 제목은 표의 위에, 그림의 번호와 제목은 그림의 아래에 표시하고, 각각 출전을 표시한다.

 

 

1. 보기) <1> 조선시대 과거합격자의 차이(출전:국조문과방목)
<그림 1> 윤두서의 자화상(출전:홍길동한국인의 자화상, 민창사, 2011)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