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지

The Choson Dynasty History Association

연구 윤리 규정

home학회지연구 윤리 규정

연구윤리 규정

 

 

2007111일 제정

2018512일 개정

2019127일 개정

202136일 개정

 

1(목적) 이 규정은 朝鮮時代史學會 관련 연구물을 간행함에 있어 연구윤리를 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2(기능) 이 규정은 연구자의 창의적인 학술활동을 보호하고, 표절 및 중복게재 등 부정한 방법의 연구를 제재하는 기능을 갖는다.

3(연구윤리위원회) 1(목적)와 제2(기능)의 내용을 준수하기 위해 연구윤리위원회를 설치한다.

연구윤리위원은 편집이사와 연구이사 중에서 10명 내외로 회장이 임명한다.

연구윤리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위원장은 회장이 맡는다.

4(표절 및 중복게재) 다음의 사항에 해당하는 논문의 경우 표절 및 중복게재로 간주한다.

타인의 연구결과를 본문이나 주 등에 명시하지 않고 자신의 것처럼 표현하는 것은 표절로 간주한다.

이미 타 학술지에 게재된 자신의 연구내용을 첨삭 없이 처음 발표하는 것처럼 표현하는 것은 중복게재(자기표절)’로 간주한다.

5(동일기관 심사자 배제) 3인의 심사위원을 선정할 때, 투고자와 동일 기관에 소속된 자는 심사위원에서 배제한다.

6(특수관계인 공동저자 연구부정행위 방지)

특수관계인 공동저자 연구부정행위 방지를 위하여 사전에 개인정보를 제공하도록 한다.

특수관계가 확인되면 투고를 금지한다.

사후에 확인되었을 경우에는 해당 논문이 이미 학보에 게재된 경우 논문목록에서 삭제한다.

특수관계인이란 연구자가 미성년자(19세 이하인 자) 또는 가족(배우자, 자녀 등 4촌 이내)으로한다.

제재 사항은 8조의 조항에 의거한다.

7(심의 및 판정)

투고된 모든 논문은 논문표절방지시스템을 활용하여 논문 표절 검증 절차를 거친다.

논문표절방지시스템 검증 결과 유사도가 40% 이상 나온 경우, 표절 및 중복 게재로 판정한다.

8(제재조치) 표절 및 중복게재로 판정된 논문에 대해서는 다음의 제재조치를 행한다.

해당 논문 투고자에 대해서는 향후 3년간 투고를 금지하며, 회원의 자격을 박탈한다.

해당 논문이 이미 학보에 게재된 경우 논문목록에서 삭제한다.

9(공고) 표절 및 중복게재, 특수관계인 공동저자 부정행위로 판정된 논문은 조선시대사학회 홈페이지(http://www.chosonhistory.or.kr)에 공지하며, 한국연구재단에 해당 내용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을 통보한다.

10(소명기회) 연구윤리규정 위반으로 제보된 논문 투고자에게는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주도록 한다.

연구윤리규정 위반으로 판정된 논문 투고자에게는 충분한 소명의 기회를 주도록 한다.

소명이 있을 경우, 연구윤리위원회를 개최하여 위원회의 2/3 이상의 의결로 표절 및 중복게재 여부를 최종 판단한다.

11(기타) 4조에 해당하는 표절 및 중복게재 외에도 다음 사항을 준수한다.

고의로 자료나 통계를 조작해서는 안 된다. 이 경우 표절 및 중복게재에 준하여 제재한다.

학회 명의를 도용하여 연구 사업이나 출판 등을 해서는 안 된다. 이 경우 표절 및 중복게재에 준하여 제재한다.

12(학회의 역할과 책임) 학회는 학술지 발간, 학술대회 개최, 연구업적 관리 등을 할 경우, 관련 연구결과물의 저자 정보를 확인하고 관리하며, 교육부장관 또는 전문기관의 장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요청받을 경우 이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

13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관례에 준한다.

14 본 규정은 202136일부터 시행한다.

맨위로